테니스 복식 경기 설명
복식(Doubles)
각 팀당 두명씩 총 네명의 선수가 가 경기에 참가합니다. 각 팀의 선수들은 서로 협력하여 경기를 진행 합니다.
복식경기 에서는 단식경기와 달리 코트의 전체 사이드라인까지 사용합니다. 즉, 코트 양쪽의 사이드라인까지 사용하며, 단식 코트보다 넓은 범위를 커버해야 합니다.
복식에서는 무엇보다 팀워크와 협력이 중요합니다. 두 명의 선수가 함께 상대의 공격을 막아내고, 전략적으로 코트에서 어떻게 할지를 고민하여 움직여야 합니다.각 팀의 선수들은 수비와 공격 상황에서의 역할을 분담하며, 상대팀에 대응하는 전략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복식경기에서는 서브와 리턴을 두 선수가 각각 나누어서 진행합니다.
개인 기량이 뛰어난 선수들 두명이서 복식경기를 한다고 하더라도, 둘의 호흡이 맞지 않으면 좋은 경기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대방의 허점을 공략하는 것이 복식 경기의 핵심입니다.
복식 경기 전략
단식경기에는 없는 복식경기의 전략은 바로 의사소통 입니다.
경기 중에 파트너와의 소통이 매우 중요합니다. 각자의 역할, 위치, 전략을 충분히 논의하여, 경기 중에도 수시로 상대 선수와 소통하도록 합니다.
복식 경기에서는 신호나 손짓을 사용하여 공격 방향, 위치 이동 등을 조율하여 효율적인 경기 운영을 하도록 합니다.
서로 동선과 위치를 선정하기 위해 사인을 충분히 주고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사전에 소통이 되지 않는 경우 실수를 하기 쉽습니다.
파트너와의 호흡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경기 전에 충분히 서로 연습을 하고, 소통을 하면서 팀워크를 형성해 나가야 합니다.
복식경기는 두 선수의 위치에 따라 여러가지 대형으로 경기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두 명의 선수가 나란히 같은 위치에 서서 경기를 할 수 있는데, 이때는 두 사람이 서있는 위치의 간격을 조정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사람은 네트의 앞에 위치하고, 다른 산 사람은 수비를 하는 역할을 맡아 뒤 쪽 베이스라인에서 경기를 진행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복식경기에서는 누가 어디를 지킬 것이냐가 중요합니다. 앞에서 공격과 수비를 하는 사람을 전위라고 하고, 뒤에서 주로 수비를 하는 사람을 후위라고 부르는데, 일반적으로는 실력이 더 뛰어난 사람이 전위를 맡습니다.
복식 경기에서도 단식 경기와 마찬 가지로 서브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첫 서브를 강력하게 넣어 시합을 리드 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첫 번째 서브는 상대의 약점을 공략하여, 그 방향으로 강하게 넣을 수 있다면, 경기를 쉽게 운영 할 수 있습니다.
서브 후에는 네트 앞으로 달려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서브 후에 빠른 스텝을 수행하여 네트쪽으로 빨리 움직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방의 서브를 받는 선수는 서버가 어디에 위치하는지를 확인 하고, 자리를 잡아야 합니다. 보통 첫 서브는 강력하게 보내기 때문에 약간 뒤에서 상대의 공을 받을 준비를 하는 것이 좋고, 두 번째 서브는 상대적으로 약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첫 서브를 받는 위치보다는 앞쪽에서 공을 받을 준비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서브를 받지 않는 파트너도 수비를 할 준비를 해야하고, 서브 리턴을 성공한 경우, 적극적으로 빠르게 움직이면서 상대방을 압박하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복식 경기에서는 단식에는 없는 포칭 이라는 전략이 있습니다. 이것은 복식 경기 운영의 다양한 전략 중 하나 인데, 네트 앞에 있는 선수가 공격을 위한 결정샷을 수향하기 위해 같은 팀 파트너의 공을 가로채는 것을 뜻합니다.
상대팀의 전위가 포칭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베이스라인 깊은 곳으로 공을 보내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포칭을 통해 경기운영의 흐름을 바꾸고 득점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복식 경기에서는 적극적으로 네트 앞으로 전진하면서, 상대팀에게 압박을 주어야 합니다. 랠리 중 상대 팀에서 포칭을 시도하기 전에, 과감하게 먼저 포칭을 시도하는 전략을 사용 할 수 도 있습니다.
네트 플레이를 적극적으로 하는 것이 경기를 유리한 상황으로 만들 수 있고, 수비만 하면서 안전하게 게임을 하려고 하는 경우 상대가 먼저 기습적으로 공격하는 경우에 대응 하기 힘들 수 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