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테니스 풋워크의 중요성 스탠스 종류와 스텝 종류

by 테니쵸 2024. 7. 29.

테니스 풋워크의 중요성

테니스에서 풋워크는 테니스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좋은 풋워크는 선수들이 각 샷을 가장 잘 수행하도록 하고, 균형을 유지하며 코트에서 효율적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적절한 풋워크를 하는 것은 선수들이 최적의 위치에서 공격과 수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것은 정확하고 중요한 샷을 실행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적절한 풋워크 동작은 특히 방향을 빠르게 바꿀 때 선수들이 안정성을 유지하도록 돕습니다.

이는 균형 잡힌 샷을 할 수 있는 기본 요소입니다. 효과적인 풋워크는 불필요한 움직임을 줄이고 에너지를 절약하여 선수들이 긴 경기 동안 경기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잘못된 풋워크는 경기가 진행됨에 따라 불필요한 움직임을 함에 따라 쉽게 피로를 유발하고 부상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적절한 풋워크는 신체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 부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선수들이 긴장이나 염좌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을 피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정확한 그립과 스트로크 자세가 좋다고 하더라도 올바른 풋워크를 하지 못하면 공을 절대로 정확하게 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풋워크를 위한 많은 훈련을 통해 자연스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연습해야 합니다. 

 

풋워크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공의 코스를 아는 것, 몸의 밸런스(균형)를 유지 하는 것, 몸의 중심을 이동하는 것입니다. 

공을 치기 직전 다리의 위치를 스탠스라고 하고, 공을 치러 나가기 위한 동작과 임팩트 후 다시 돌아오는 발의 움직임을 스텝이라고 합니다. 

이 두가지가 풋워크의 구성요소 인데, 이를 자세하게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탠스 종류

스탠스의 종류는 클로즈드, 스퀘어, 오픈 스탠스가 있습니다. 경기 중 일어나는 상황에 따라 적절히 스탠스를 자연스럽게 변경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클로즈드 스탠스는 베이스라인 근처에서 앞쪽으로 짧게 날아오는 공을 처리할 때, 손과 발을 대각선 앞으로 내미는 형태를 말합니다. 처음 테니스를 시작하면, 기본적으로 배우게 됩니다.

 

스퀘어 스탠스도 비슷하지만, 공을 정면으로 한 발 내밀면서 치는 점이 차이가 있습니다. 이 동작은 체중을 앞으로 전달하며 공을 치기 때문에, 강하게 칠 수 있습니다.

 

오픈 스탠스는 양발을 앞으로 내밀지 않고, 베이스라인과 거의 평행한 위치에서 발에 체중을 싣고 공을 치는 동작입니다. 클로즈드 스탠스와 스퀘어 스탠스 보다 원래 위치로 빨리 되돌아가서 다음 샷을 준비하기에 편한 자세 입니다. 

 

스텝 종류

테니스에서 스텝이란 공을 치기 전 하는 발동작을 뜻하며, 가장 기본이 되는 스플릿 스텝, 워킹 스텝, 런닝 스텝, 사이드 스텝, 백 스텝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쉬워보이지만, 연습을 많이 하여 자연스럽게 경기 중에 스텝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서 이야기 한 것 처럼 풋워크는 공을 잘 치기 위한 필수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스플릿 스텝은 테니스의 가장 기본이 되는 스텝으로서 서브를 제외한 모든 플레이의 준비 동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반을 가볍게 위로 점프하는 동작인데, 가볍게 뛰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상대가 공을 칠 때 스플릿 스텝을 하면 이미 늦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공을 치기 전 항상 스플릿 스텝을 해야합니다. 그래야 공이 어디로 날라 오던지 재빨리 방향을 파악하고 움직 일 수 있습니다. 

 

워킹 스텝은 스플릿 스텝 이후에 오른발 또는 왼발을 내미는 스텝을 뜻합니다. 공이 날라오면 라켓을 뒤로 빼며(백스윙) 포핸드는 오른발을 옆으로, 백핸드는 왼발을 옆으로 내미는데, 공이 날라오는 방향으로 발을 내민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런닝 스텝은 멀리 있는 공을 치기 위해 달려가는 동작입니다. 워킹 스텝으로 잡히지 않는 먼 거리의 공을 큰 걸음으로 달려가서 칠 수 있습니다. 

 

런닝 스텝으로 공에 가까워 진 이후에, 잔걸음으로 거리를 조절하도록 합니다. 

 

사이드 스텝은 공을 치고 제자리로 다시 복귀 할 때 사용하는 발동작으로, 몸은 정면을 향하고 앞을 주시하며 발을 부딪히거나 옆으로 모으면서 돌아오는 동작입니다.  이 때 몸의 균형을 유지하며 이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 스텝이란, 공이 길게 넘어 오는 경우 처리하기 위해 하는 스텝으로서 수비 하는 경우에 자주 사용합니다. 이 때 라켓을 뒤로 빼며 사이드 스텝으로 물러날 수 있습니다.

 

 

 

댓글